타당성검토 앞서 용역 29일 대토론회...11월까지 기본계획 수립

우근민 지사가 지난해부터 꾸준히 필요성을 제기한 가칭 '제주해운공사' 설립 논의가 속도를 내고 있다.

제주도는 해운공사 설립 타당성검토 용역을 벌이기 앞서 도민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듣기위해 오는29일 제주도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에서 대토론회를 갖는다고 23일 밝혔다.

제주도는 그동안 해운.항만 물류 전문가, 업계 등과의 토론회, 선진지 벤치마킹을 통해 해운공사 설립에 따른 기본컨셉을 마련했다.    

씨그랜트사업단과 공동주관으로 해상운송업체, 해운물류협회, 항운노조, 농수축협, 전문가, 도의원, 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하는 토론회에서는 공사 설립 방안과 물류비 절감, 물류체계 개선, 도민이익 증대방안 등이 집중 논의된다.

해상교통과 물류 개선 방안으로 제시된 해운공사는 지난달 우 지사가 11월까지 기본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밝히면서 한층 탄력을 받았다. 크루즈선 기항, 위그선 도입 등에 대비하려는 목적도 있다.

제주도가 구상하는 해운공사 기본 컨셉의 하나는 다른지방을 1~2시간대에 주파하는 초고속 여객선 업체 등 민간기업과 합작 출자해 운영하는 방안이다.

또 제주, 수도권 인근 항만에 배후물류단지를 조성하는 방안도 고려 대상에 넣었다. 수도권의 물류단지는 화물 집하→ 보관→ 세척 등 재분류→ 포장→ 수도권 소비지 직배송 체제 구축을 염두에 두고 있다.      

수도권 단지가 현실화되면 농수산물 운송의 경우 약 74억원의 물류비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제주도는 추산했다. 제주도는 그러나 물류단지 조성이 민간투자로는 어렵다고 보고 직접 추진한 뒤 시설을 임대하는 방안을 생각하고 있다.

중국, 일본 등 주변국을 연결하는 카페리 정기 기항을 통한 물류체계 개선 방안도 기본 컨셉의 하나다. 두 나라와의 수출입 물량을 직항로로 실어 나른다는 것이다.

항만 배후부지 내 해양레저, 쇼핑 등 복합센터 운영, 항만 내 연안.국제여객터미널 운영, 수도권과 연계한 주변국 신규 항로 개척 등도 검토 대상이다.  

제주도는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정리해 과업지시서에 반영한 뒤 타당성검토 용역에 들어갈 방침이다. <제주의소리>

<김성진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