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jpg
새누리당 제주도당, 중앙당에 “행자부 사실조사 중단 조치해달라” SOS

[기사수정=17:00] 새누리당 제주도당이 중앙당에 행정자치부의 4.3희생자 재심사(제외)를 위한 사실조사를 멈출 수 있도록 조치해줄 것을 요청했다. 70여일 앞으로 다가온 4.13총선에서의 4.3역풍을 우려한 선(先)조치 성격이 짙다.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28일 성명을 통해 “중앙당에 도민공감대가 형성되기 전까지 행정자치부의 4.3희생자 결정 사실조사의 중단 조치를 강력히 건의했다”고 밝혔다.

사실조사는 행정자치부가 지난해 12월23일 제주도에 공문을 보내 4.3실무위원회로 하여금 진행하도록 요구한 사항이다. 그동안 보수단체가 줄기차게 요구해온 4.3희생자 재심사를 위한 사전 절차다.

보수단체는 4.3과 관련해 좌익활동에 가담한 53명의 희생자 결정 취소와 위패 철거를 요구해왔다. 또 ‘4.3진상조사보고서 가짜’, ‘4.3평화공원은 친북·좌파 양성소’라고 주장하며 끊임 없이 4.3을 흔들어왔다.

하지만 행자부의 사실조사 요구를 받은 제주도는 지난 6일 제126차 4.3실무위원회를 열어 ‘4.3희생자 53명 제외 민원 사실조사’ 안건을 상정했지만, “이는 일종의 부관참시”라며 제동을 걸었다. 제주도는 이를 근거로 행자부에 “4.3실무위를 통한 사실조사가 어렵다”는 내용으로 공문을 보냈다.

하지만 아직까지 행자부는 사실조사 추진여부에 대해 ‘확답’을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4.3은 우리 근현대사의 비극이요, 가슴 아픈 역사”라며 “지난 대선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약속한 4.3국가추념일 지정 등 도민들의 고통과 아픔을 치유하기 위한 노력에도 아직까지는 극복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제주도가 진정한 인권과 평화의 섬으로 자리매김하고, 더 큰 미래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4.3을 둘러싼 해묵은 이념 논쟁을 뛰어 넘어 지난 역사의 상처를 보듬고 극복하는 일에 마음을 하나로 모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4.13총선 정국에서 4.3을 정치공세의 수단으로 삼지 말 것도 정치권과 예비후보들에게 촉구했다.

제주도당은 “70여일 앞으로 다가온 4.3총선 정국에서 4.3을 더 이상 정치공세의 수단으로 악용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이념과 정파를 떠나 화해와 상생의 진정한 4.3정신을 제주발전과 통합의 정신으로 승화시키기 위해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4.3희생자와 유가족의 명예회복을 위해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나가는 한편 화해와 상생, 도민대통합의 시대를 여는데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