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여개 학교 등 학생 429명 시국선언 "박근혜 대통령 사퇴해야"

제주도내 청소년들이 한 자리에 모여 비선실세 국정농단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파문 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의 사퇴를 촉구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모인 도내 30여개 중·고등·대안학교, 정당 청소년 당원 등 429명이 12일 오후 4시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근혜 대통령은 우리나라 대표가 될 수 없다”고 소리쳤다. 

이날 기자회견은 자유발언과 시국선언문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행인들은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듣고 발걸음을 멈추기도 했다. 일부는 '박근혜 퇴진' 팻말을 손에 들고 자리잡고 앉아 청소년들의 발언 하나하나에 화답해줬다. 

자유발언에 나선 한 청소년은 “우리나라 근현대사 민주화운동에 지금 우리와 같은 청소년들이 직접 뛰어들었다. ‘아무것도 몰라’, ‘공부나 해라’ 등 어른들의 말을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학생은 “박근혜 대통령이 꼭두각시처럼 최순실 등 측근에 놀아났다. 민주주의 국가에서 있어선 안될 모습”이라며 “깨어있는 시민의 조직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시국선언에 함께 한 이유를 설명했다. 

이들은 시국선언을 통해 “대통령은 국민이 권력을 위임한 대리인일 뿐이다. 하지만, 취임 이후 박근혜 대통령은 국민의 의견을 묵살한 채, 자신과 비선 실세로 일컫는 몇 명에 의해 국가 정책과 법안을 추진했다”고 비판했다. 

청소년들은 “가라앉는 세월호에서 울부짖는 학생들을 방치했고, 진상규명도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 역사를 배우면서 과거를 통해 현재를 읽고, 미래를 살아갈 방법을 배운다. 그런데 박근혜 정권은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통해 독립투사들의 정신을 지우려하고, 독재정권을 미화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통령 비호 아래 최순실과 차은택은 기업들에게 돈을 요구했다. 최순실은 대통령의 권력 위에 군림했다. 일반인이 극비사항도 보고받았다. 민주주의 근본을 뒤흔드는 모습”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은 대국민담화를 통해 ‘국정은 한시라도 중단돼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국민의 분노를 잠재우기 위한 임시방편”이라고 성토했다. 

청소년들은 “진정한 민주주의는 절차가 생명이다. 일방통행식 정치와 국정농단을 펼친 대통령은 그 자질을 심판받아야 한다. 민주주의 근본을 어지럽힌 대통령은 책임을 져야 한다. 정체불명 세력의 대리인이 된 박근혜 대통령은 국가의 대표가 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이들은 “수사기관의 철저한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수사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촉구한다. 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철회와 박근혜 대통령의 진실한 사과, 근본적 해결책 제시를 요구한다”며 “우리의 요구를 박근혜 대통령이 수용하길 바라며, 책임져 사퇴하길 요구한다”고 밝혔다. 

청소년들의 시국선언이 끝나고 제주시청 어울림마당에서는 '박근혜 하야' 촉구 제주지역 4차 촛불집회가 예정됐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