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연합-전용기 의원, 국회서 기자회견
관광용 잠수함측 의도적 훼손 여부 쟁점

녹색연합과 전용기 국회의원이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천연기념물인 서귀포 문섬 연산호 군락 훼손에 대한 정밀조사를 문화재청에 촉구하고 있다.
녹색연합과 전용기 국회의원이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천연기념물인 서귀포 문섬 연산호 군락 훼손에 대한 정밀조사를 문화재청에 촉구하고 있다.

제주 해양 연산호 군락 훼손 논란에 대해 환경단체가 추가 조사와 함께 관광용 잠수함 운영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녹색연합과 전용기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은 12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천연기념물인 서귀포 문섬 연산호 군락 훼손에 대한 정밀조사를 문화재청에 주문했다.

전 의원에 따르면 녹색연합이 자체적으로 진행한 수중조사에서 잠수함 운항 허가가 나지 않은 수중 암반에서 또 다른 훼손 흔적이 확인됐다.

녹색연합과 문화재청, 제주도 세계유산본부는 앞선 6월17일 합동 현장조사를 실시했지만 수중 시야가 좋지 않아 명확한 판단을 내리지 못했다.

이에 전 의원은 절대보전지역 내 훼손지와 중간 기착지로 추정되는 암반 주변 훼손에 대한 정밀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더 나아가 문화재보호법 제3조에 명시된 문화재보호의 기본원칙을 어겼다며 잠수함 운영 중단을 제주도에 요청하기도 했다.

특히 잠수함 운영업체가 반기별로 문화재청에 제출하는 해양생태계 모니터링 보고서에서 잠수함 운항구역 내 암반 및 산호 훼손 면적 등 실태 전반을 조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제주도 관계자는 “현장 정밀조사를 위해서는 문화재청의 허가가 필요하다”며 “추가 정밀조사 일정이 정해지면 세계유산본부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문섬·범섬 천연보호구역은 대한민국의 천연기념물이자,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 핵심지역이다.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국립공원 법정보호지역으로 지정돼있다.

문화재청은 정밀조사를 통해 잠수함 운영업체의 의도적 훼손 여부를 밝힐 계획이다. 제주도는 조사 결과를 통대로 문섬 해역의 보존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