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 새롭게 구성...김재원 최고위원 징계 논의 본격 전망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3월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3차 전당대회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출처-국민의힘]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3월8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제3차 전당대회에서 발언하는 모습. [사진출처-국민의힘]

국민의힘이 새로운 윤리위원회 구성에 나서면서 4.3추념식을 겨냥해 망언을 내뱉은 김재원 최고위원이 징계 위기에 내몰렸다.

12일 국민의힘은 신임 중앙윤리위원장에 황정근 변호사(62·사법연수원 15기)를 내정하고 조만간 9명의 위원 선임 절차를 마무리하기로 했다.

국민의힘은 이양희 전 중앙윤리위원장이 3월 말 돌연 사의를 표명하자, 후임자 물색에 착수했다. 이 전 위원장의 임기는 당초 올해 10월까지였다.

윤리위원회가 새롭게 꾸려지면 곧바로 김재원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가 본격적으로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김 최고위원은 제75주년 4.3희생자 추념식 다음날인 4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윤석열 대통령 불참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대통령은 삼일절과 광복절 정도 참석한다 4.3은 이보다 격이 낮은 기념일 내지 추모일인데 무조건 대통령이 참석하지 않은 것을 공격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발언했다.

4.3추념일이 삼일절과 광복절보다 격이 떨어진다는 발언이 나오자, 4.3유족을 포함해 도민사회는 강력 반발했다. 급기야 여당 내부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실드를 쳐도 사리에 맞게 쳐라. 제발 좀 언론·방송 출연 정지라도 시켜라. 그것도 안 하면 당 지도부 무용론이 나온다”고 지적했다.

여론 악화를 우려한 국민의힘 제주도당 지도부는 6일 김기현 당 대표를 만나 최고위원의 잇따른 4.3 관련 망언에 대한 대책 마련을 요구하기도 했다.

김 최고위원은 4.3 망언과 함께 5.18 정신 헌법 전문 반영 불가,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에 대한 우파 천하통일 등 갖은 망발로 한 달간 활동을 중단하고 자숙의 시간을 갖고 있다.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따라 징계는 경고, 당원권 정지, 탈당 권유, 제명 등으로 나뉜다. 앞서 이준석 전 대표는 ‘양두구육’, ‘신군부’ 발언으로 당원권 정지 1년의 징계를 받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