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풍력 설립 앞서 사업자 움직임 의혹 보도에 애월리 강하게 반박

제주 해상에 설치된 해상풍력 모습.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제주 해상에 설치된 해상풍력 모습. ⓒ제주의소리 자료사진

해상풍력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일부 사업자가 협동조합을 설립하라고 조언했다는 의혹 보도와 관련해 해당 마을 측이 강하게 반박하고 나섰다. 

제주시 애월읍 애월리(이장 이부자)는 지난 3일 제주의소리가 보도한 [오영훈 표 ‘공공주도 풍력개발 2.0’, 예견된 문제 벌써 ‘스멀스멀’] 기사와 관련해 20일 자료를 내고 거세게 반발했다. 

당초 해상풍력 발전사업을 유치하기 위해 협동조합을 설립하라는 설명회가 열렸다는 보도와 달리 마을 전체 수익사업을 위한 협동조합 설립 설명회라는 취지다.

최근 애월리에서는 풍력발전 프로젝트 투자자와 임대인 격인 마을을 연결하는 역할을 맡은 모 플랫폼 기업은 주민 대상 설명회를 개최한 바 있다. 설명회 주요 내용은 협동조합 설립 관련이다. 

애월리는 20일 자료를 통해 마을 발전을 위한 다양한 수익 및 복지 사업을 위한 목적으로 협동조합을 설립하기 위해 해당 기업에 설명회를 요청했다고 밝혔다. 

풍력개발지구 지정 관련, 입지조건은 좋으니 주민 수용성 확보를 위해 ‘협동조합’을 설립하라고 권했다는 당초 보도와 다르게 풍력발전 이야기는 사례 중 하나로 나왔을 뿐, 왜곡된 보도라는 주장이다.

애월리는 자료를 통해 마을 발전, 복지, 수익성 향상 등을 목적으로 협동조합 설립을 검토 중이며, 설명회에 나선 업체는 협동조합 설립 전문 업체라고 밝혔다. 

이어 [취재 과정에서 접촉한 A마을 주민은 “마을에 이사 온 지 얼마 안 된 분과 사업자가 와서 설명회를 열고 주민 수용성을 위해 추진 의지를 보여야 한다는 식으로 말했다”며 “어르신들은 지난 3월에 해상풍력이 반려된 사실도 모르는 데다 설명회는 젊은 사람이 참여하기 어려운 시간에 이뤄졌다”고 말했다.]는 내용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애월리는 참석하지 않은 사람을 참석했다고 잘못 이야기했으며, 젊은 사람이 참여하기 어려운 시간에 이뤄지지 않았고 생업을 고려해 업무 시간 이후에 진행된 건이라고 설명했다.

[사업개발계획 수립 단계에서 중요한 ‘주민 수용성’을 확보, 포석을 깔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에 환경단체는 주민 간, 마을 간 갈등이 빚어지거나 금품이 오갈 수 있다고 꾸준히 우려를 제기한 바 있다. 지난 9월 22일 제주환경운동연합은 논평을 통해 우려를 그대로 나타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추측성 보도며, 금품 살포가 있는 것처럼 보여 마을 이미지가 실추됐다”고 주장했다.

애월리의 반박에도 석연치 않은 점은 여전히 남아있다. 애월리가 설명회를 요청한 기업은 풍력발전 주민참여형 사업 인증을 받은 곳으로 ‘재생에너지 전문 통합솔루션’ 기업으로 통하고 있는 업체다. 협동조합 설립을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라는 애월리 주장을 쉽게 받아들일 수 없는 대목이다. 

해당 회사의 대표 사업에는 ‘주민과 상생하는 재생에너지 주민참여형 사업’이라는 내용이 나온다. 애월리가 밝힌 대로 당시 설명회에서는 협동조합 설립 관련 풍력발전 사례가 언급된 것으로 확인됐다.

더불어 애월리는 지난 2월 제주도에 제출한 ‘해상풍력 발전사업 지구지정 계획(안) 및 추진 협조 의뢰’가 반려된 경험이 있다.

자료를 보내오기 전 이부자 애월리장은 [제주의소리]와 통화에서 “우리 마을은 99%가 풍력으로 가자고 한 곳”이라며 “사업은 취소도 아니고 반려일 뿐이며, 준비하는 중이었다”고 말했다.

또 “설명회는 낮에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했고 저녁에 젊은 사람들을 위해 열었다. 젊은 사람들이 참여할 수 없는 시간이었다는 것은 거짓”이라며 “(마을에) 어느 미친 사람 이야기만 듣고 보도하면 어떻게 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취재 기자에게 내용을 말한 주민이 누구냐며 “말한 사람을 꼭 내놔야 한다”는 이야기도 덧붙였다. 

애월리 관계자는 “보도 이후 새마을회가 해상풍력사업만을 위한 협동조합을 설립한다는 왜곡된 추측성 기사가 보도돼 내외부 갈등이 야기되고 있다”며 “마을 사업을 추진하는 데도 상당한 어려움을 겪으니 사업 추진에 지장이 없도록 협조해달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