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가 2024년도에 추진하려는 22개 사업 예산 총 80억원이 제주도의회 상임위 계수조정에서 삭감된 것과 관련해 강병삼 시장이 복원될 수 있도록 논리적 대응을 당부했다.

앞서 제주도의회는 새해 예산안 관련 지난 17일부터 23일까지 6개 상임위원회별 예산안 예비심사를 진행, 대규모 삭감에 나섰다. 

이 과정에서 제주시는 22개 사업 80억원 규모 예산이 삭감됐다. 강 시장이 내년 행사 미개최를 선언한 들불축제 프로그램 기획 및 광고료 2억2000만원도 포함됐됐다.

상임위원회별 예비심사를 마친 제주도의회는 24일부터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가동, 다음달 5일까지 현미경 심사를 진행한다. 

강 시장은 29일 오전 주간 간부회의를 열고 현재 심사 중인 2024년도 예산 확보를 위해 논리적으로 대응하고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 지적된 내용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것을 주문했다.

강 시장은 “제주시에서 제출한 예산안이 상임위 계수조정에서 22개 사업, 80억원이 삭감돼 안타깝다”며 “예결위 심사에서는 적극적이고 명확한 논리를 가지고 사업 명분과 타당성을 확보, 삭감된 예산이 복원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또 “지난 도의회 행정사무감사 지적이나 개선요구 사항에 대한 완료율이 저조하다”며 “장단기 과제의 분기별 분할 통계, 국실장 중심 세심한 판단 등으로 완료율을 높여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이어 국토교통부가 지난 15일 화북동 일대를 신규 공공주택 택지개발지구로 지정 공고한 것과 관련해 “인근 지역 토지거래 계약 허가제에 따른 민원에 철저히 대응해달라”고 강조했다. 

신규 택지개발지구로 예정된 부지는 제주시 도련동, 화북동, 영평동 일대 92만4000여㎡(27만9000여평)로, 5500세대 약 1만2650명을 수용하는 규모의 공공주택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강 시장은 “사인 간 토지거래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업무 매뉴얼을 정비해 신속한 허가 처리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며 “해당 지역에 부동산 투기를 억제할 수 있도록 토지거래 목적과 계약 주체에 대한 검증을 강화해 달라”고 말했다.

주민 의견을 수렴 중인 ‘2030 제주시 도시관리계획 재정비(안)’에 대해서는 “시민들의 재산권과 맞닿은 민감한 사안으로 시민들이 제시한 의견들이 누락되지 않도록 꼼꼼하게 관리해야 한다”며 “열람 이후 각종 행정절차 등을 차질 없이 준비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 밖에도 강 시장은 사업 용역 추진 시 기획 단계에서 관련 부서 의견을 검토하고 리스크 분석을 빈틈없이 이행하는 등 용역 윤곽을 선명히 해 사업 완성도를 높여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