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제주시 갑 김영진 예비후보가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국민의힘 제주시 갑 김영진 예비후보가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제주의소리

제22대 국회의원선거 제주시갑 선거구에 출사표를 던진 김영진 예비후보가 국민의힘 중앙당을 향해 조속한 공천을 촉구했다. 그는 “(총선일인) 4월10일 유권자 여러분의 선택을 반드시 받겠다”고 밝히면서도 무소속 출마 등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오는 4월10일 치러지는 22대 총선이 한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당 국민의힘은 제주시갑 선거구 후보자를 아직까지 공천하지 않고 있다. 제주시을 단수공천 김승욱 예비후보, 서귀포시 경선 고기철 예비후보 공천과는 다른 분위기다. 

김 예비후보는 4일 오전 10시 제주시 오라동 선거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 20년간 제주에서 보수정당 후보가 당선되지 못한 것은 중앙당의 공천 실패가 가장 컸다”고 작금의 상황을 비판하면서 “국민의힘 제주시갑 공천 신청자는 2명이며, 공천관리위원회가 1명을 부적격자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제주시갑 선거구에서는 저 혼자 면접을 봤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 공천관리위원회는 지금까지 공천 결정도 아니고, 공천 배제도 아닌 어정쩡한 태도를 취하고 있다. 22대 총선의 골든타임이며, 당락을 좌우할 시간”이라며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간 경선 진흙탕 싸움으로 지역 표심이 크게 흔들리고 있다. 천금같은 기회가 사라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예비후보는 “지난 20년간 제주에서는 보수정당이 단 한석도 건지지 못했다. 민주당 지역 기반이라는 호남에서조차 제3지대 정당이 득세한 바 있다. 무소속과 보수정당이 몇 개의 의석을 건지기도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주에서는 민주당이 부지깽이만 꼽아도 당선된다는 우스갯소리가 난무하고 있다. 중앙정치권 영향, 출마자 자질 부족, 공천 실패 등 여러 요인이 있지만, 중앙정치권의 공천 실패가 가장 컸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김 예비후보는 “정치는 지역 민심이 기반이며, 공천은 그 연장선이다. 민심을 거스르는 공천은 필패하기 마련”이라며 “저는 국민의힘 제주시갑 당협위원장, 제주도당위원장 직무대행 등을 역임하면서 기울어진 선거지형을 바로잡기 위해 불철주야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자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천 결정이 늦어지면서 제주에 온갖 소문이 난무하고 있다. 오죽하면 국민의힘 도당위원장과 소속 제주도의회 의원들이 조속한 결정을 촉구했겠나. 공천관리위원회가 김영진을 배제하기 위해 10명 안팎의 인물을 교섭했다는 말이 나돌고 있다. 문재인 정권을 지지한 인물까지 포함됐다는 말이 있다. 통탄할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예비후보는 “여론조사 등에서 제가 부족하다. 정당 지지도도 국민의힘이 약세지만, 선거는 개표가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니다. 선거지형이 서서히 변하고 있고, 서귀포에서 바람이 일고 있다. 서울에 앉아서, 서울의 잣대로 제주를 판단하다보니 실기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예비후보는 “제주 1석 쯤은 아무것도 아니라는 중앙정치의 일방적인 시각으로 내려다보고 있을 수도 있다. 민의를 외면하면 안되고,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천금같은 시간이 흘러가고 있다. 국민의힘 공관위는 하루속히 제주시갑 선거구 공천자를 확정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어 “더 늦을 경우 제주시갑은 물론, 제주 전체 선거가 파국을 맞을 가능성이 있다”며 “저 김영진 약속한다. 도민 여러분만 바라보며, 저의 갈길을 뚜벅뚜벅 걸어가 4월10일 유권자 여러분의 선택을 반드시 받겠다”며 무소속 출마까지 고려하고 있음을 암시했다. 

유권자의 선택을 ‘반드시’ 받겠다는 말은 무소속 출마까지 고려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김 예비후보는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공천이 이뤄진 뒤에 생각해야 할 일”이라고 에둘렀다. 

제주시갑 지역구 전략공천설에 대해 김 예비후보는 “정말 안타깝게 생각하고 있다. 국민의힘 중앙당으로부터 그 어떤 의견도 받은 것이 없다. 제주는 20년간 보수정당이 1석도 거두지 못했다. 제주를 안일하게 보는 것이 아닌가 싶다. 저는 제주도당위원장 직무대행도 맡아 대선 승리에 기여했다. 이런 부분을 실기하지 말고 조속한 결정을 내려주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