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개 숙인 제주시장 “성추행 간부공무원 파면...진심 유감”
고개 숙인 제주시장 “성추행 간부공무원 파면...진심 유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동우 시장 "공직 감독자로서 무거운 책임...성범죄 무관용"
5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시 간부공무원 징계처분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있는 안동우 제주시장.  ⓒ제주의소리
5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시 간부공무원 징계처분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있는 안동우 제주시장. ⓒ제주의소리

부하 여직원을 상습 추행한 혐의로 구속된 제주시청 간부 공무원에게 '파면' 결정이 내려진 것과 관련해 안동우 제주시장이 고개를 숙였다.

안 시장은 5일 오전 10시 제주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시청 전 국장 A(59)씨에 대한 파면 처분을 내렸다고 밝혔다.

안 시장은 "제주시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유감의 말씀을 드린다. 이번 징계 처분에 대해 제주시 소속 공직자를 지휘 감독하는 시장으로서 무거운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제주시는 직장 내 성관련 사건 발생시 무관용 원칙으로 엄중히 책임을 묻는 등 강력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시장은 또 "직장 내 고충상담 창구에 대한 전문성 강화와 내실있는 예방 교육을 통해 바람직한 양성평등의 공직사회를 만들어나가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했다.

앞서 제주도 인사위원회는 A씨에 대해 공무원법 상 최고 수위의 징계인 파면을 의결했다.

A씨는 시청 국장으로 재임할 당시 자신의 집무실에서 부하 직원을 껴안는 등 수개월에 걸쳐 상습적으로 성추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제주시는 지난 1월 19일자로 A씨를 직위해제했다.

행정적 징계와는 별개로 A씨는 강제추행 혐의로 구속기소 돼 오는 23일 첫 재판을 앞두고 있다. 사건 초기 혐의를 전면 부인했던 A씨는 현재 혐의 일체를 시인하고, 관련된 의견서도 접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 시장은 피해자에 대한 후속 조치와 관련해 "사건을 최초 인지했을 때부터 신변을 보호하고, 피해자 입장에서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모든 조치를 취했다"고 설명했다.

안 시장은 "최초 피해자와 가해자를 빨리 분리시키는 것이 저희의 의무였기 때문에 지난 정기인사 당시 타 부서로 인사가 이뤄졌다"며 "저 역시도 피해자가 누구인지 모를만큼 신분을 철저하게 보호하고 있다"고 말했다.

성범죄에 대한 '무관용 원칙'에 대해서는 "직장 내 성희롱이 발생했을 때 징계할 수 있는 범위 중 가장 큰 중징계를 내리겠다"는 방침을 거듭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2
얼마나 무지 했으면 2021-04-23 16:28:15
시대흐름 감을 모를까~~ 줄타기만 잘하다 국장까지 갔나보다.
39.***.***.237

갑질사태 2021-04-06 22:22:02
곪고 곪아서 터진 일입니다. 화가 납니다. 얼마나 별일 아니거나 별일 아니게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했으면 이런일이 일어납니까? 성추행 사건이기 이전에 이건 공무원들 직급체계와 그 문화가 만든 갑질 행포입니다. 업무 이상으로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하는 일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직위를 이용한 범죄는 성추행에 대한 법적조치로 끝나서는 안됩니다. 공무원들의 능력중심의 업무성과와 보상이 인사제도에 적용됨에 따라 부폐하고 나이를 쳐먹고 부하직원 노동력 갈아넣어서 올라간 직위는 제주도 미래와 제주도민의 앞날에 전혀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제주시민의 소리를 들어보십시요. 공개적으로 공개청원과 같이 들어보십시요. 공무원 여러분들의 좀먹는 시스템이 얼마나 많은지 돌아보고 도려내야만 희망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119.***.***.126

김씨라?원씨라?남자라? 2021-04-06 16:42:10
원---
남사 스러워서~~~~
223.***.***.34

누구인가요 2021-04-06 13:08:12
아니 국장이라는 사람 누구인가요..
차라리 제주시청에서 국장으로 장례를 치뤄야 되는게 아닌지요...애라이...
211.***.***.21

종울림 2021-04-06 02:59:16
얼빠진 늠들 , 도민 혈세로 봉급 주는게 아깝다... 근무시간 일 열심히 허곡 집에강 마누라영 잼나게 놀면 될걸... 이젠 나쁜짓 해 놓고 구속되면 무상으로 밥도 먹는 무상급식까지 햄구나
21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