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위 “추가 논의 필요하다고 판단”
10일 제4차 회의서 징계 수위 결론

제주4·3 역사 왜곡과 폄훼 발언으로 징계 대상에 오른 김재원(왼쪽), 태영호(오른쪽) 국민의힘 최고위원.
제주4·3 역사 왜곡과 폄훼 발언으로 징계 대상에 오른 김재원(왼쪽), 태영호(오른쪽) 국민의힘 최고위원.

제주4·3 폄훼 발언으로 공분을 산 김재원·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결정이 미뤄졌다.

국민의힘 중앙당 윤리위원회는 8일 오후 4시부터 전체회의를 열여 장장 5시간에 걸친 마라톤 회의를 벌였지만 끝내 징계 수위를 정하지 못했다.

두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에 참석해 직접 소명에 나섰다. 이들 모두 일련의 사태에 대해 사과의 뜻을 전했지만 최고위원직 자진사퇴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최근 당 분위기를 반영해 속전속결의 징계가 점쳐졌지만 윤리위는 사실관계를 좀 더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다며 최종 결정을 이틀 뒤로 늦췄다.

징계는 경고, 당원권 정지, 탈당 권유, 제명 순으로 수위가 높아진다. 두 최고위원 모두 당원권 정지 1년 이상의 징계를 받으면 내년 총선 출마가 사실상 불가능해진다.

징계의 발단이 된 역사 왜곡과 망발은 태영호 최고위원이 2월13일 제주에서 열린 국민의힘 전당대회 당일 “4·3은 김일성 일가에 의해 자행된 만행”이라고 주장하면서 시작됐다.

이에 4·3희생자와 유족을 중심으로 역사 왜곡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거세졌다. 태 최고위원은 이후에도 “4·3사건을 유발한 장본인은 김일성이라고 본다”며 생각을 굽히지 않았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윤석열 대통령의 4·3추념식 불참에 대한 입장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이른바 국가 추념식 ‘급 나누기’ 발언으로 징계 대열에 합류했다.

4월4일 KBS라디오 인터뷰에서 김 최고위원은 “우리나라 국경일에는 삼일절, 제헌절, 개천절, 한글날이 있는데 대통령은 보통 삼일절과 광복절 정도 참석한다”고 말했다.

이어 “4·3추념식은 이보다 격이 낮은 기념일 내지 추모일인데 무조건 대통령이 참석하지 않은 것을 공격해대는 자세는 맞지 않다”며 유족들의 상처에 소금을 뿌리는 발언을 했다.

새롭게 구성된 국민의힘 윤리위원회는 1일 첫 회의를 열어 두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절차 개시를 의결했다. 이어 7일 만에 징계 절차를 위한 전체회의를 소집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