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3차 스마트E-밸리 포럼, 2일 ‘제2회 국제 Smart농업 엑스포’서 열려 

기후변화와 인구 감소, 고령화 등 위기를 맞은 제주농업을 위한 담론의 장이 마련된다.

(사)국제e-모빌리티엑스포는 제주대 링크사업단과 함께 오는 11월 2일 오후 2시 서귀포농업기술센터에서 ‘제63차 제주 스마트 이밸리(Smart e-Valley) 포럼’을 개최한다.

줄어드는 인구와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감소에 기후변화를 직면한 농업의 위기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한 대안으로 ‘정보통신기술(ICT)’와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등 첨단 정밀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농업’이 거론된다.

‘스마트 농업의 현재와 미래를 논하다’를 주제로 제주 스마트 이밸리 포럼 운영위원회(위원장 김종현)가 주관하는 이번 포럼은 ‘스마트 농업’ 환경을 구축하는 등 지속가능한 제주농업의 미래에 대해 논의하는 장으로 마련된다. 

‘제2회 국제 Smart농업 엑스포’ 주요 콘퍼런스의 하나로 열리기도 하는 이번 포럼에서 강창용 더클라우드판 연구소장은 ‘스마트 농업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기조발표에 나선다. 

강 연구소장은 한국 농업의 현재 구조를 진단하고 미래 모습을 제시할 예정이다. 특히 발표를 통해 스마트 농업의 성장 요건과 내용을 소개하고 스마트팜 혁신밸리 등 바람직한 미래상을 공유할 계획이다.

이주량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스마트 농업과 농업기술 혁신의 미래’를 주제로 발표에 나서 다양한 해법을 제시한다. 

이 연구위원은 지난 세기 농업기술 진화의 산물인 토양 회복력 및 생물다양성 저하, 기후변화라는 그림자를 걷어 낼 해법으로 디지털 및 바이오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초정밀화와 무인화, 지능화, 데이터화 등을 밝힐 예정이다.

더불어 신기술을 활용한 글로벌 식량생산시스템의 대전환과 원예작물의 실내 이동, 농업과 에너지의 커플링 강화, 농업에너지의 다변화, 농업 거치사슬의 재구조화, 농기계와 농자재 등 후방산업 육성 방안 등에 대해 피력할 계획이다.

‘첨단화된 농업…스마트팜으로 쓰는 성공스토리’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서는 김희찬 제이디테크 대표는 바나나 농업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미래 농업을 선도하는 노하우를 소개한다. AI를 기반으로 한 작물 생육 주기를 최적화한 지능형 스마트팜 플랫폼 등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날 포럼은 국제e-모빌리티엑스포 홈페이지(www.ievexpo.org)와 페이스북, 유튜브 등 SNS 채널을 통해 생중계된다.

(사)국제e-모빌리티엑스포가 주최하고, 제주 스마트이밸리 포럼 운영위원회가 주관하는 '제주 스마트 이밸리 포럼'은 제주형 실리콘밸리 조성과 탄소중립 등 4차 산업혁명 분야의 산‧학‧연‧관 네트워크로 매달 열린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