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후 제주도지사 집무실에서 면담을 갖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오임종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직무대행. ⓒ제주의소리
14일 오후 제주도지사 집무실에서 면담을 갖고 있는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오임종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직무대행. ⓒ제주의소리

제주4.3평화재단 조례 개정을 둘러싼 갈등 국면에서 제주도지사와 이사장 직무대행 간의 만남이 이뤄졌지만, 핵심적인 논의는 빗겨간 것으로 전해졌다.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직전 제주4.3유족회장을 맡아온 오임종 4.3평화재단 이사장 직무대행은 14일 오후 4시 제주도지사 집무실에서 긴급 면담을 가졌다.

이날 면담은 '재단법인 제주4.3평화재단 설립 및 출연 등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입법예고에 대한 반발로 고희범 전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의 사퇴 후 마련된 자리다.

해당 개정안은 현재 비상근 이사장을 상근으로 전환하고 이사회를 개편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사장과 선임직 이사는 공개 모집하고, 임원추천위원회의 추천을 통해 도지사가 임명하는 방식이다.

이를 두고 안팎에서는 조례 개정의 적정성에 대한 의견이 충돌하고 있다. 특히 재단 이사장에 대한 임명권을 도지사가 갖게 될 경우 자칫 4.3의 정치화까지 우려됐다.

모두발언까지 공개된 이날 면담에서 오임종 직무대행은 관련 논란에 대한 언급은 피했다. 

오 직무대행은 "이사회에 (조례 관련) 의견이 넘어왔는데 지사님 말씀을 들어보고 이사회 때 의견을 전달하겠다"며 "어떤 방법이 도민들이 걱정하지 않는지, 이사들 의견, 유족들 의견 잘 전달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 지사는 "4.3의 정의로운 해결을 세우는 과정에 재단이 많은 역할을 했다. 저뿐만 아니라 도청 공직자들이나 4.3유족을 비롯한 관계자들도 다 잘 아실 것"이라며 "이 과정에서 화해와 상생의 정신이 잘 반영되면서 지혜롭게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달라"고 답했다.

오 직무대행은 "갑작스럽게 직무대행을 맡은 것이 저에게 '평화의 메시지를 잘 그릴 수 있도록 일해달라'고 부르신 거 아닌가, 지난번 특별법 통과할 때도 그런 느낌을 받았다"고 했다.

이 밖에도 이날 제주를 찾은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과의 만남 등에 대한 평가를 주고받을 뿐, 현재 입법 예고중인 4.3평화재단 조례 개정안과 관련한 내용은 언급되지 않았다.

오 직무대행은 면담 직후에도 "이사회 차원에서 방문한 것은 아니다. 개인적으로 왔다. 조례개정안에 대해 특별한 이야기는 하지 않았다"고 일축했다.

추후의 계획과 관련해서는 "이번 문제가 화해와 상생의 정신으로, 도민과 유족의 입장을 중심으로 잘 해결돼야 한다"며 "이사회를 소집했고, 이사들이 허락한다면 도청 국장이 감사이니, 제주도의 입장을 직접 설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