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

제주도가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과 이사 임명권을 도지사가 갖도록 하는 조례 개정을 추진하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지고 있다.

제주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2일 성명을 내고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임명권 행사는 4.3의 정쟁화를 스스로 자초하는 일”이라며“오영훈 지사는 독단적 4.3재단 운영 조례 개정을 멈추라”고 촉구했다.

연대회의는 “제주도가 내세우고 있는 책임 경영이라는 명분에도 불구하고 조례 개정안의 핵심은 이사장과 선임직 이사의 임명권 문제”라며 “이는 제주4.3에 대한 국가 책무를 수행하기 위해 제주4.3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평화재단에 제주도의 영향력을 강화하겠다는 의도로 해석될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오 지사는 평화재단 이사회의 반대 의견에도 불구하고 조례 개정을 강행하고 있다”며 “제주도의 주장처럼 조례 개정의 필요성이 있다 하더라도 평화재단과 충분한 협의를 거쳐야했지만 제주도는 절차를 철저히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조례 개정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쏘아붙였다.

더불어 “기회가 있을 때마다 제주4.3의 정의로운 해결을 외치는 오 지사가 이렇게 독단적으로 강행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심히 우려스럽다”며 “일부 언론에 의하면 이미 차기 이사장 내정자에 대한 추측성 보도마저 나오고 있다”고 비판했다.

연대회의는 “4.3 진상규명운동은 제주도민들이 비극의 역사를 잊지 않고 역사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투쟁해 온 제주도민 모두의 역사”라며 “오 지사는 4.3을 정쟁의 대상으로 삼는 조례 개정을 즉각 증단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국민의힘 제주시갑 당원협의회도 이날 성명을 통해 “오 지사는 4.3평화재단을 정치적으로 예속화하려는 시도를 당장 멈추라”고 요구했다.

김영진 국민의힘 당협위원장은 지난 17일 사실상 4.3평화재단 해체를 주장하는 지방공기업평가원의 제언에 대해 “평가원의 주장은 제주4.3과 특별법의 정신을 모독하고 도민과 유족에게 돌이킬 수 없는 치욕을 안긴 것으로 평가원과 제주도는 도민에게 공개 사과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국민의힘은 “제주도는 현재까지도 일언반구 없었을 뿐만 아니라 4.3을 정치적으로 예속화하려는 몰지각한 시도를 자행하고 있다”며 “오 지사는 투명성을 담보하기 위한 조직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해명했으나 이는 전혀 재고할 가치가 없는 궤변에 불과하다”고 날을 세웠다.

또 “오영훈 도정이 4.3평화재단에 대한 컨설팅을 평가원에 의뢰한 속내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판단한다”며 “오 지사는 평가원의 제언을 빌미로 재단을 사유물로 장악하고자 할 뿐만 아니라 4.3을 정쟁의 도구로 활용하려 하며 재산 이사진 구성 또한 선거공신에게 배분하고자 하는 파렴치한 행위를 일삼는 것”이라고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갔다.

국민의힘은 “오 지사는 지금 당장 조례 개정 시도를 중단하고 도민에게 사과해야 마땅하다”며 “그것만이 재단의 위치와 역할에 대한 존중의 의미이며 4.3의 정의로운 해결과 정명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소속 이경용 전 제주도의회 의원도 개인 논평을 내고 “오영훈 도지사는 제주4·3을 사유화하고, 정치화하려는 야욕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전 의원은 “도지사가 임명하면 조직 운영의 투명성이 확보된다는 것에 동의할 제주도민이 과연 몇 명이나 될지 의문”이라며 “오히려 도지사가 제주4·3을 정치화하려고 한다고 생각하는 도민이 더 많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제주시장과 서귀포시장 등 행정시장도 제주도지사 눈치를 보면서 ‘제왕적 도지사’를 만들고 있다. 이제는 4·3평화재단까지 ‘도지사 하수인’으로 만들려는 것은 아닌지 도민의 한 사람으로서 심히 걱정”이라며 “오영훈 지사는 조례안을 철회하고, 4·3 생존자와 희생자, 유족, 제주도민에게 머리 숙여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