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찬성 단체 “원희룡 제2공항 추진 적극 환영”
제2공항 찬성 단체 “원희룡 제2공항 추진 적극 환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제주 제2공항 도민 여론조사 결과를 어기고 제2공항 강행 의지를 밝힌 것과 관련, 제주 제2공항 찬성 단체들은 이를 적극 환영했다.

제주제2공항 건설촉구 범도민연대와 성산읍 청년 희망포럼은 11일 논평을 내고 "원희룡 지사의 제2공항 찬성 의견을 적극 환영하고 지지한다"며 "국토부는 제주도정과 도민들의 한결같은 염원을 받아들여 즉시 제2공항을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제주 제2공항 도민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제주도의 입장표명요청에 원희룡 지사가 도정의 책임자로서 찬성입장을 공식적으로 정리해서 국토교통부에 전달한 것에 대해 우리 성산주민들 뿐 아니라 오랫동안 제주 제2공항을 지지해 온 도민들은 이를 적극 환영하며 지지하는 바"라고 말했다.

이어 "제2공항은 이미 오래전부터 제주도가 국토부에 요청해 온 숙원사업이었고 원 도지사도 제2공항 추진을 공약으로 도지사에 두 번이나 당선됐으며, 그간 지속적으로 제2공항의 변함없는 추진을 대내외적으로 천명해 왔다"며 "제주도지사의 제2공항 필요성에 대한 입장 발표는 도민과의 약속을 지킨 당연한 결과"라고 평했다.

이들 단체는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면밀히 보면, 반대 의견이 많았다고 단적으로 말할 수 없으며, 해석에 따라서는 오히려 그 반대의 결과로도 읽힐 수 있다.  도민 2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는 반대가 일부 우세하였지만, 성산읍 주민 500명까지 포함하여 2500명의 의견을 놓고보면 ,오히려 찬성이 더 많기 때문에 전체적 결과는 찬성의견이 더 많은 것으로 보는 것이 더 정확한 분석"이라고 주장했다.

또 "국토교통부와 환경부가 여론조사를 통해서 보고자 했던 '주민 수용성'은 성산읍 주민들의 압도적 찬성으로 완전히 증명됐으니 더 이상 환경문제나 주민수용성 문제로 지체될 이유는 더욱 없게 됐다"고 했다.

[전문]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찬성의견>을 적극 환영하고 지지한다.

-  국토부는 제주도정과 도민들의 한결같은 염원을 받아들여 즉시 제2공항을 추진하라 -  

제주 제2공항 도민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제주도의 입장표명요청에 원희룡 지사가 도정의 책임자로서 찬성입장을 공식적으로 정리해서 국토교통부에 전달한 것에 대해 우리 성산주민들 뿐 아니라 오랫동안 제주 제2공항을 지지해 온 도민들은 이를 적극 환영하며 지지하는 바이다.   
제주 제2공항은 이미 오래전부터 제주도가 국토부에 요청해 온 숙원사업이었고 원희룡 도지사도 <제2공항 추진>을 공약으로 도지사에 두 번이나 당선되었으며, 그간 지속적으로 제주제2공항의 변함없는 추진을 대내외적으로 천명해 왔다.
그렇기 때문에 제주도지사의 제주제2공항 필요성에 대한 입장 발표는 도민과의 약속을 지킨 당연한 결과이고, 이번 여론조사에서도 나타난 도민들의 기대를 제대로 전달한 것이라 할 것이다. 

사실, 이번 여론조사 결과를 면밀히 보면, 반대의견이 많았다고 단적으로 말할 수 없으며, 해석에 따라서는 오히려 그 반대의 결과로도 읽힐 수 있다.  도민 2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에서는 반대가 일부 우세하였지만, 성산읍 주민 500명까지 포함하여 2500명의 의견을 놓고보면 ,오히려 찬성이 더 많기 때문에 전체적 결과는 찬성의견이 더 많은 것으로 보는 것이 더 정확한 분석인 것이다. 
특히, 공항 예정지역인 성산읍은 찬성이 절대적으로 우세하고, 제주동부지역과 서귀포시도 찬성이 우세한 반면,  제주시와 서부에서 일부 반대가 많은 것은 자기지역의 기대이익에 편승하여 판단하는 <핌피현상>에 불과한 것이었고, 나머지 대다수의 도민들은 성산 제2공항 건설을 고르게 지지하고 있음을 여실히 보여준 결과가 분명하다. 
또한, 제주도의 미래 주역인 20대, 30대의 젊은 세대에서 찬성의견이 고르게 높게 나온 것에 대해 우리 기성세대는 주목해야 한다. 결국 우리 젊은이들은 제주2공항이 제주의 미래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임을 인지하고, 여기에 많은 기대와 희망을 걸고 있다는 것을 결코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더 나아가 국토교통부와 환경부가 여론조사를 통해서 보고자 했던 <주민 수용성>은 성산읍 주민들의 압도적 찬성으로 완전히 증명되었으니 더 이상 환경문제나 주민수용성 문제로 지체될 이유는 더더욱 없게 되었다.
 삶의 터전이 바뀌고 여러가지 생활의 불편과 5년이 넘는 기간동안 재산권의 제약을 감수하고라도 성산에 제2공항을 유치하여 서귀포시와 제주 동부지역의 균형발전을 염원하고 있는 성산지역 주민들의 희생과 인내를 내팽겨 치고 공항과 거리가 멀고 별로 이해관계가 없는 다른지역 주민들의 지역이기주의에 편승하여 정당하게 진행되어 온 국책사업을 뒤집고자 한다면, 이는 더 큰 저항과 갈등을 유발할 것이 분명하다.

따라서, 이번 제주도정의 찬성의견은 이러한 제주도의 미래와 균형발전을 위해서 필수불가결한 사업임을 다시 한번 강조할 뿐 아니라, 그동안 도민사회를 분열시켜온 갈등을 종식시키고자 하는 당연한 의지의 표명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제 국토교통부는 제주 제2공항을 향한 도민들의 염원과 제주도정의 한결같은 의지를 확실히 확인한 이상 이제는 더 이상의 망설임이나 흔들림 없이 주무부처로서의 사명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이 중차대한 국책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나가기를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한다. 

제주제2공항 건설촉구 범도민연대
성산읍 청년 희망포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8
대승적차원 2021-03-13 22:23:44
성산읍 찬성 주민 여러분! 축하합니다~ 제주도의 발전과 대승적 차원에서 현 부지로 논의되기도 이전인 20년전 토지가격으로 보상받고 그대로 성산에서 나가주시기 바랍니다~ 돈이 아닌 지역의 균형발전을 생각해주시다니 제주의 30대 청년으로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ㅎㅎ
14.***.***.233

제주도민 2021-03-13 10:12:30
원희룡 지사님 적극 지지합니다.. 지사님 모든 말씀이 정확한 말씀이시고, 팩트입니다.. 반대논리가 모두 지역이기주의입니다..

민주당 국회의원 3명아! 이제껏 국책사업에 부지선정 예타, 사타, 그리고 니들이 지지하는 반대단체들의 무리한 반대로 타당성재조사까지 이어 법에도없는 기본계획고시전에 여론조사하는것까지 있나..

여론조사결과도 인구가 절대적으로 적은 성산, 서귀포,제주동부에서 전체 찬반 우열없이 나왔고, 성산읍은 압도적 찬성인데, 지금도 이렇게 민주당 국회의원은 반대쪽에 서서 도민 갈등유발하나??표구걸이고,원희룡이싫어서아니냐?

니들은 니들이 내년에 제주도지사 민주당에서 해보잰 제주발전을 뒤로하고, 인구가 많은 제주시, 제주서부에 표구걸하고, 원희룡을 이용해서 도민 갈등만 부추기는거 아니냐?
118.***.***.206

2공항은 제주의 미래다 2021-03-11 23:54:35
♡문재인 대통령이 머리가 짧은 게 찬반 박빙인 제주도에서
원리원칙대로 하면 될것을...
꼼수부리니 호남제외한 전국전체에서 이 정권은 원칙을 파괴하는 정부라고 낙인찍혀 표 떨어지는 소리 후두둑 들리는데 그걸 모르니 답답한 정권입니다
민심을 제일 빨리 읽는다는 택시기사 잡고 이야기해도 지금 민주당이라면
치를 떱디다
이런 사안은 반드시 역사가 평가합니다

민주당의 생각짧은 투표전략이 2공항을 건들면 투표권없는 18세미만 제외한 유효투표
몇만 얻을려고 전국에서 몇백만 표 잃는 생각을 못하는지요
이 정권은 원칙을 파괴하는 정부라는 생각으로 "민주당 싫어요"
표심이 늘어가고 있는건 아는지?
원리원칙을 지키면 전국의 유효투표 몇백만을 얻고 제주의 유효투표 몇만만 손해보는데 민주당 정권의 판단에 맡겨봅니다
175.***.***.212

솔향기 2021-03-11 16:46:46
원 원하는제주도민 뜻대로 간다!
희 희망찬 제주를위하여!
룡 용감한 제주인이여 희망을 갖자!

제주제2공항은제주인들의희망이고안전하고밝은미래의지름길입니다.
59.***.***.30

진정제주인 2021-03-11 11:47:51
반대단체여론이 많았다고하는것은 바늬ㅓ난체넘들 주자인데 그걸 공식화해 언론의 예할도 제대로 못하는 기레기놈들아

성산주민 여론은 찬성이 70프로에 육박하고 전체 평균을 내도 찬성이높았다
제주시와 서부쪽 사람들 진정으로 제주를 사랑한다면 이제 그만 해라
반대의 앖잡이였던 좌남수 의장과 도의원들 담에는 낙동강 오리알 깨질줄 알아라
39.***.***.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