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지역 58개 기관·단체가 모인 ‘제주권 공항 인프라확충 범도민 추진협의회’와 ‘제주지역경제단체협의회’(이하 추진협의회)는 11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제주도의 제2공항 사업 추진 의지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10일 오후 3시 제주도청 4층 탐라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2공항 추진 의사가 담긴 의견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추진협의회는 “우리와 지역 경제계는 지속적으로 제2공항 추진 의지를 피력해 왔다. 제주의 경제적 성장과 일자리 창출, 제주의 미래 가치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 “제2공항 건설 사업은 더 이상 미뤄져서는 안된다. 제2공항 건설을 하루속히 정상화해 계획된 5조원의 국비가 제주에 투자돼야 한다”면서 “이는 제주의 경제를 심폐소생하고, 경제와 구성원 모두가 상생하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다. 제주시 중심권뿐 아니라 동부지역과 서부지역이 균형 있게 골고루 잘사는 제주로 만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진협의회는 “정부는 제주도의 입장을 받아들여 제2공항 건설 사업의 정상 추진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환경의 가치는 도민의 삶의 질과 직결된다. 장기적인 발전 관점에서 정부의 과감한 투자가 반드시 필요하다. 정부에서는 제주의 미래 인프라를 위해 과감한 투자와 획기적인 지원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전문] 제주도의 제2공항 사업 추진 의지를 지지하며, 
국책사업의 정상 추진을 위해 정부의 과감한 투자를 기대한다

제주도는 ‘제주 제2공항에 대한 제주도의 입장’을 10일 공문으로 국토교통부에 전달했습니다. 성산지역 주민들의 압도적인 찬성 의견으로 지역주민의 수용성은 이미 확보되었고, 제2공항을 적극 추진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이에 대해 우리 제주권공항인프라확충 범도민추진협의회와 제주지역경제단체협의회는 당연한 결정이라고 지지하며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우리 범도민추진협의회와 지역 경제계는 지속적으로 제2공항 추진 의지를 피력해 왔습니다. 제주의 경제적 성장과 일자리 창출, 제주의 미래 가치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기 때문입니다.

제주공항은 이미 포화되어 도민은 물론 여행객의 불편과 불안, 안전의 위험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최적의 대안으로 제2공항이 추진되었습니다. 추진 과정에서 국책사업의 당위적 절차인 사타와 예타를 빠짐없이 밟아왔습니다. 여론조사를 통해 공항이 들어설 지역 주민들의 수용성도 확보되었습니다.

제2공항 건설사업은 더 이상 미뤄져서는 안됩니다. 제2공항 건설을 하루속히 정상화하여 계획된 5조원의 국비가 제주에 투자되어야 합니다. 

이는 제주의 경제를 심폐소생하고, 경제 구성원 모두가 상생하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제주시 중심권뿐 아니라 동부지역과 서부지역이 균형있게 골고루 잘사는 제주로 만들 것입니다. 

정부에서는 제주도의 입장을 받아들여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의 정상 추진을 강력히 요청합니다. 

제주의 환경인프라는 제2공항이 아니더라도 제주 미래를 위한 철저히 대비해 나가야 합니다. 환경의 가치는 도민의 삶의 질과 직결됩니다. 장기적인 발전 관점에서 정부의 과감한 투자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정부에서는 제주의 미래 인프라를 위해 과감한 투자와 획기적인 지원을 촉구합니다. 

우리 범도민추진협의회와 지역 경제계는 제주도와 긴밀히 협력하면서 제2공항이 정상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2021. 3. 11

제주권공항인프라확충범도민추진협의회·제주지역경제단체협의회

다음은 제주권 공항 인프라확충 범도민 추진협의회, 제주지역경제단체협의회 명단.

제주상공회의소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제주특별자치도여성단체협의회 
대한건설협회제주특별자치도회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제주지회
제주경영자총협회
제주도버스운송사업조합
서울제주특별자치도민회
부산제주특별자치도민회
구좌농공단지협의회
대한건설기계협회 제주특별자치도회
대한건축사협회 제주특별자치도건축사회
대한기계설비건설협회 제주특별자치도회
대한숙박업중앙회 제주특별자치도회
대한전문건설협회 제주특별자치도회
대한주택건설협회 제주특별자치도회
바르게살기운동제주특별자치도협의회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제주지역본부
제주ICT기업협의회
제주도레미콘공업협동조합
제주도슈퍼마켓협동조합
제주도콘크리트공업협동조합
제주디자인기업협회
제주마씸
제주바이오기업협회
제주스마트그리드기업협회
제주아스콘사업협동조합
제주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제주어류양식수협
제주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
제주지방종합주류도매업협회
제주특별자치도 상인연합회
제주특별자치도 새마을회
제주특별자치도 소상공인연합회
제주특별자치도 수출협회
제주특별자치도 연합청년회
제주특별자치도 위생단체연합회
제주특별자치도 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
(사)제주특별자치도소상공인연합회
제주특별자치도 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
제주특별자치도 택시운송사업조합
제주특별자치도 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
제주특별자치도렌트카조합
제주특별자치도의정회
제주화장품기업협회
중소기업융합제주연합회
중소기업중앙회 제주지역본부
토평공업단지협의회
한국골프장경영협회 제주지역협의회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제주지부
한국무역협회 제주지부
한국소방시설협회 제주특별자치도회
한국수산업경영인제주특별자치도연합회
한국외식업중앙회 제주특별자치도지회
한국장애경제인협회제주지회
한국자유총연맹 제주특별자치도지부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제주특별자치도회
한국전기공사협회 제주특별자치도회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