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시대 제주] (3) 신공항 건설 "도민 한목소리 필요"...남부권 신공항 변수

제18대 대통령선거가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승리로 막을 내렸다. 야권의 단일화 지연 등 여러 요인이 겹치면서 이번 대선은 어느때보다 정책 대결이 부족했던 선거라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여야를 떠나 지역 공약은 빈약한 편이었다. 그럼에도 박근혜 당선인은 제주와 관련해 몇가지 의미있는 약속을 내놓았다. 그는 평소 "실천하지 못할 약속은 애당초 하지도 않는다"는 말을 자주 썼다. '100% 대한민국'의 일원으로서 제주 현안 해결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 대목이다. 반면 아직도 진정성을 반신반의하는 분위기도 존재한다. 박 당선인의 공약을 중심으로 제주 주요 현안을 점검하고, 해법을 모색해본다. <편집자 주>

 

▲ 10월17일 당시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선거 후보가 제주웰컴센터에서 제주관광인과 간담회에 참석해 제주신공항 건설을 약속하는 모습.

제주신공항 건설. 정확히 5년만에 대선에서 다시 등장한 공약이다. 2007년에는 이명박, 이번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다. 현 정부가 5년이 넘도록 약속을 이행하지 않으면서 제주도민들이 되묻는다. "이번에는…"

정부는 현 제주국제공항이 확장되면서 2025년까지 여객수요를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전문기관은 이보다 6년이나 앞선 2019년을 제주공항의 포화시점으로 보고 있다.

실제 국토연구원이 제주공항의 항공수요 증가에 따른 활주로 용량을 분석한 결과, 2015년 15만3300회(여객수요 2100만명)에서 2019년 17만2000회(2300만명)로 포화상태에 이를 것으로 진단했다.

현 제주공항은 활주로가 국제 규모이지만 24시간 운항이 불가능해 1일 최대 이착륙 항공기가 471대에 불과하다. 이용객도 2009년 1364만명에서 2011년 1720만명으로 급상승세에 있다.

정부에서 예측한 2015년 이용객 1729만명은 이미 지난해 달성했다. 정부 예측이 크게 빗나가면서 기존 공항확장 또는 신공항 건설에 대한 도민들의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

2007년 11월30일 이명박 당시 한나라당 대통령선거 후보는 제주를 찾아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홍보관을 둘러보고 지역 상공인들과 면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제주특별자치도를 세계에서 완전히 개방된 도시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내비치며 제주도 전지역 면세화와 제2국제공항 신설 등을 약속했다.

당시 이 대통령은 "제주는 지리적으로 섬 지역인데다 일본 중국 등 주변국과 가까운 것도 장점이다. 비행거리 2시간 이내에 인구 500만명 이상의 도시 18개가 있다"고 말했다.

 

▲ 12월11일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는 당시 제주시청 유세를 통해 제주신공한 건설을 약속했다. 새누리당의 대선 제주공약에는 제주공항 확장방안이 포함돼 있다.

이어 "제주를 특별자치도에 걸맞는 세계에서 완전히 개방된 도시로 만들고 싶다. 한걸음 앞서 나가, 중국이나 다른 지역보다 한국이 먼저 제주를 개방도시로 만들자"고 강조했다.

지역 숙원인 제주신공항 건설이 대통령 후보의 공약으로 등장하기 시작한 순간이다. 이후 5년이 지났으나 도전역 면세화와 신공항 모두 임기내 성과가 사실상 전무한 상태다.

제주에서는 신공항건설범도민추진협의회까지 구성하며 정부에 신공항 건설을 촉구했으나 현 정권은 철저한 무시 끝에 임기 말에야 용역비 10억원을 책정했다. 이마저 야당 지역국회의원들의 노력이 컸다.

같은 정당에서 차기 대통령으로 등장한 박근혜 당선자도 '제주신공항 건설'을 제주지역 6대 핵심공약 중 하나로 내걸며 제주도민들의 민심을 자극했다.

박 당선자는 제주유세에서 "제주는 아무리 관광자원을 개발하고 준비해도 섬이라는 특성 때문에 교통이 원활하지 않으면 그림의 떡이 될 수 있다. 신공항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역 관광인과 간담회에서는 "신공항 건설은 실용적으로 가야 한다. 기존 공항을 확장할지, 제2의 공항을 건설하지 여부를 검토하고 최종적으로 도민의 뜻을 따라 결정하겠다"고 약속했다.

실현 가능한 공약만 내걸었다는 박 당선자의 발언에 기대가 크지만 현 정권의 학습효과를 경험한 제주도민들의 눈높이는 낮지 않다. 동남권 신공항 등 주변 상황도 만만치 않다.

박 당선자는 11월30일 부산 유세에서 "(남부권=동남권)신공항 반드시 건설하겠다는 약속을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객관적 입지 조사를 전제조건으로 내걸었지만 사실상의 추진 의사를 밝힌 셈이다.

 

▲ 확장된 제주국제공항 전경. 정부는 이번 확장 공사로 2025년까지 이용객 수용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평가했으나, 이미 지난해 이용객이 2015년 예상치를 넘어섰다. 전문기관들은 정보 예측 보다 6년 앞선 2019년 제주공항이 포하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박 당선자의 지역공약 전체를 아우르는 8대 핵심 정책 중 다섯 번째로 '신공항 건설'이 등장한다. 이 것이 남부권(옛 동남권) 신공항인지 제주신공항인지 여부는 명시하지 않았다.

새누리당 부산시당은 선거운동 당시 박 당선인의 발언을 '가덕도 신공항' 공약으로 자체 해석하고 대선 과정서 이를 적극 활용했다. 부산시민들조차 가덕도 신공항을 공약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인구 460만명의 부산이 신공항 여론몰이에 나설 경우 차기 정부에서 제주신공항이 우선순위에 밀려날 가능성도 있다. 수십조원의 막대한 국가예산을 투입해 동시 공사를 추진하기에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영남 지역 언론들도 남부권 신공항 추진을 기정사실화 하며 여론에 힘을 싣는 분위기다. 다만 가덕도와 밀양간 유치 전쟁이 심해 제주가 반사이익을 얻을 가능성도 없지 않다.

제주신공항건설범도민추진협의회 공동대표인 현승탁(주식회사 한라산소주 대표이사) 제주상공회의소 회장은 박 당선인의 제주신공항 건설 공약에 큰 기대감을 보였다.

현 대표는 "박 당선인이 제주를 방문할 당시 전문가들의 의견을 통한 신공항 건설 추진을 약속했다. 야당도 추진에 동의하는 만큼 여야를 초월한 사업추진이 이뤄질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이어 "신공항 건설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이미 사회적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며 "이제는 제주도민들의 문제다. 정부안이 제시되면 발빠르게 한 목소리를 내며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 대표는 "공항확장이든 신공항 건설이든 정부안이 나오면 마을별 유치경쟁 등 잡음이 일지 않도록 사전에 준비를 해야 한다"며 "도민간 싸움으로 불거지면 신공항이 무산될 수도 있다. 그러면 미래는 없다"고 말했다.<제주의소리>

<김정호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