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수도서관, 전국생활SOC 공모전 '최우수상' 선정
김영수도서관, 전국생활SOC 공모전 '최우수상' 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수도서관 내부 모습
김영수도서관 내부 모습

 

도시재생사업으로 조성된 김영수도서관이 국무조정실 생활SOC추진단이 주관하는 ‘2019년 생활SOC 아이디어·우수사례·홍보영상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에 선정됐다.

김영수도서관은 제주시 원도심 도시재생사업으로 제주북초등학교의 도서관과 유휴공간이었던 옛 관사와 창고를 리모델링해 학교와 지역이 함께하는 마을어린이도서관이자 돌봄공간으로 재탄생한 곳이다.

제주도교육청(북초등학교)이 소유한 학교 내 도서관을 제주도에서 도시재생사업으로 리모델링해 마을도서관활동가와 자원봉사자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특히 행정ㆍ학교ㆍ민간의 협업과 지역참여 과정이 높게 평가돼 전국 120곳의 우수사례 대상지 중 최고상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곳은 전국 최초로 근린주거 중심공간인 학교와 연계해 운영시간을 기준으로 쇠퇴한 원도심의 생활 SOC를 확충한 사례로 꼽히며, 수상한 사례 중 유일하게 도시재생사업으로 조성된 사회간접자본 시설이라서 그 의미가 크다.

이양문 제주도 도시건설국장은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제주의 특성을 반영한 김영수도서관 같은 거점시설들을 조성하고 지역에 개방함으로써, 쇠퇴한 지역의 활기를 부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도 교육청과 협력하면서 제주형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영수도서관은 제주북초등학교 방과 후인 평일 오후 5시부터 9시까지, 주말 오전 10시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지역에 개방하고 있으며 매주 화요일은 휴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
ㅎㅎ 2019-12-07 00:15:57
도서관의 본질적인 부분에서 상을 받아야 좋은 게 아닐지
58.***.***.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