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원의 영어어휘 톡톡 talk-talk] (183) opportunity

opportunity [ὰpǝrtjúːnǝti] n. 기회(機會)
기회는 도독처록 옵주 
(기회는 도둑처럼 온다)

주어진 기회를 잡는 사람과 그걸 잡지 못하는 사람이 있을 뿐이란 것이다. / 사진=픽사베이
주어진 기회를 잡는 사람과 그걸 잡지 못하는 사람이 있을 뿐이란 것이다. / 사진=픽사베이

opportunity는 접두사 ob- “--로 향해(=toward)”와 portus "항구(=port)"의 결합으로, “적절한 시기(=fit, convenient, or seasonable time)”를 뜻한다. 아마도, 항해 중인 배가 순풍을 타고(with the favorable wind) 제때(at the right time) 항구로 들어오는 모습에서 생겨난 말이 아닌가 한다. 그 옛날, 바람에 의지하여 항해하던 범선들(sailing boats)이 정해진 시간에 귀환(return)하는 게 그만큼 어려운 일이었을 것이기 때문이다.  

‘기회’의 사전적 의미는 “어떠한 일을 하는 데 있어서의 적절한 시기나 경우”이다. 이런 기회를 뜻하는 말로 영어에는 opportunity와 chance가 있다. opportunity는 “어떤 일을 하기 위하여 모든 상황이 충족된 상태”를 뜻하는데, 거기에는 ‘Artists are given opportunity to do creative work(예술가에게는 창조적인 일을 할 기회가 주어진다).’에서 보듯 “…할 것이 허락된 기회”라는 수동적 어감(passive nuance)이 있다. 그런 점에서, 확률이라는 수학적 개념(mathematical concept of probability)에 입각하여 자기에게 상황이 유리하면 남의 입장(another's position)은 관계없다는 적극성(positiveness)이 담긴 chance와 구별된다. 

When the opportunity comes, it appears in a different form and from a different direction than we expect. That is one of the tricks of opportunity. It has a sly habit of slipping in by the back door, and often it comes disguised in the form of misfortune, or temporary defeat. Perhaps this is why so many fail to recognize opportunity.
(기회가 올 때, 그것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과는 다른 형태로 오며 다른 방향에서 온다. 그게 기회가 가지고 있는 계교(計巧)들 가운데 하나다. 기회는 뒷문으로 슬쩍 들어오는 교활한 습성을 지니고 있으며, 종종 불행이나 일시적 좌절과 같은 모습으로 변장하고 나타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기회가 와도 모르고 그냥 지나치는 것이다.) 

- Napoleon Hill의 'Think and Grow Rich' 중에서 

이글은 “어떤 사람에게는 기회가 많이 찾아오고, 어떤 사람에게는 기회가 영 오지 않는다”라는 통념(socially accepted opinion)을 깨고 있다. 주어진 기회를 잡는 사람과 그걸 잡지 못하는 사람이 있을 뿐이란 것이다. 기회가 집으로 몰래 들어오는 도둑(thief)과 같기에, 도둑을 잡을 준비가 되어 있고 깨어있는 사람만이(only a person who is ready and awake to catch a thief) 그런 기회를 잡게 된다는 것이다. 

한 번쯤 곰곰이 생각해 볼 일이다. 기회라는 게 준비가 되면 자연스럽게 오는 것인지, 준비가 되었더라도 적극적으로 나서서 잡아야 하는 것인지. 그리고 기회가 올 때마다 어려움을 보고 있는지, 모든 어려움에서 기회를 보고 있는지(Whether you see difficulties every time you have a opportunity or you see an opportunity in every difficulty). 오, 기회여. 그대는 지금 어디에 있는가. 

* ‘김재원의 영어어휘 톡톡 talk-talk’ 코너는 제주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영과에 재직 중인 김재원 교수가 시사성 있는 키워드 ‘영어어휘’를 통해 그 안에 담긴 어원적 의미를 들려주는 스토리텔링 해설 코너입니다. 제주 태생인 그가 ‘한줄 제주어’로 키워드 영어어휘를 소개하는 것도 이 코너를 즐기는 백미입니다. 


<br>

# 김재원

제주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영과 교수(現)

언론중재위원회 위원(前)
미래영어영문학회 회장(前)
제주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장(前)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