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새누리, 벌써 '홀대론' 나오는데 뭐하나!
제주 새누리, 벌써 '홀대론' 나오는데 뭐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정부 출범을 앞둬 제주도에 비상이 걸렸다. 제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와 제주도 사이에 파이프라인 역할을 할 인맥이 도통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벌써부터 이명박 대통령의 ‘제주홀대’ 전철을 밟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제주현안 해결 및 공약 실천에도 당장 ‘발 등에 불이 떨어진’ 격이다. 어떻게 난국을 헤쳐 나가야할 지 제주도와 집권여당의 역할 등을 집중 진단해본다. [편집자 주]

▲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현경대 제주도당 위원장
<2> 박근혜 인수위와 제주도 파이프라인 역할 방기 ...'친박'은 말로만 하나?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인수위에 제주출신 인사가 전무한데도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대선승리에 도취해 손을 놓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차기 정부의 국정기조와 세부 공약실천 계획을 마련한다. 한마디로 박근혜 정부 5년의 밑그림을 그리는 곳이다.

인수위는 11일 하태경.손수조 2명을 추가 인선했지만 인수위 9개 분과의 간사와 위원은 물론 전문위원과 자문위원 등에도 제주출신은 찾아볼 수 없다.

제주출신이 없다는 것은 제주 공약을 실천하기 위한 새 정부와의 소통 창구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박 당선인은 후보 시절 중앙당 선대위에 제주특별자치도 지원특위를 구성해 김태환 전 지사를 영입하는 등 제주에 상당한 공을 들였다. 하지만 당선 후 첫 인사라고 할 수 있는 인수위에 제주출신은 눈을 씻고 찾아봐도 없다.

대통령과 핫라인으로 연결할 수 있는 공식·비공식 라인은 매우 중요하다. 무엇보다 제주처럼 ‘도세(道勢) 1%’ 인 작은 지역은 중앙부처와 각종 현안들을 풀어나갈 때 인맥은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신공항 건설과 제주해군기지, 4.3문제, 특별자치도 5단계 제도개선 등 차기 정부에서 풀어야 할 제주현안이 산적해 있다는 점에서 제주도와 인수위 사이 소통창구가 없는 점은 치명적이다.

제주도 입장을 대변할 인물이 없는 상황에서 인수위가 제주 공약을 실천할 로드맵을 제대로 그려줄 지는 미지수다.

사정이 이런데도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인수위와 제주도의 파이프라인 역할을 전혀 하지 못하고 있다.

박근혜 당선인이 인수위를 구성하며 제주를 배려하지 못한 것인지, 아니면 생각하지 못한 것인지 모르지만 중간 역할을 해야 할 새누리당 제주도당의 움직임은 전혀 없었다.

오히려 대선승리에 도취해 '샴페인만 터뜨리는 축제 분위기'만 있는 실정이다. 지난 9일 제주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새누리당 제주도당 신년하례회는 대선승리를 만끽하는 자리였다.

마치 내년 지방선거 출정식을 방불케하듯 대선승리의 열기를 이어 2014년 지방선거에서도 새누리당이 제주도민의 지지를 받아 정권을 되찾아 오자는 다짐만 있었다.

물론 공약실천위원회를 구성해 박 당선자의 공약을 실천할 로드맵을 작성하겠다는 의지는 보이긴 했다. 하지만 이것 역시 도당 차원의 움직임일 뿐 인수위와의 연계는 전혀 없이 이뤄지고 있다.

인수위 구성만으로 제주홀대를 논하는 것이 이르지만 적어도 박근혜 당선자가 꿴 첫 단추가 제주도민의 우려를 키우고 있는 것만큼은 부인할 수 없다.

이런 문제 뿐만 아니라 새누리당 제주도당 자체에 박 당선인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인물은 현경대 도당위원장만 있다는 약점도 있다.

이 때문에 새누리당 제주도당은 대중앙과 네트워크는 오로지 현 위원장만 바라보고 있다.

새누리당 한 관계자는 "이번 인수위는 예전 정부와 달리 인수위 자체가 슬림하고, 실무형으로 구성됐고, 지역안배 보다는 전문성을 염두해서 구성됐다"며 "제주도세가 약하기 때문에 도당위원장이 열심히 뛰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비록 인수위에는 제주출신 인사가 포함되지 않았지만 당선인이 평소 한 말은 반드시 지키는 원칙주의자이기 때문에 제주공약은 반드시 지켜질 것"이라며 "새정부가 들어서면 제주홀대론은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의소리>

<이승록 기자 / 저작권자ⓒ제주의소리. 무단전재_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2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2
결사반대 2013-01-11 18:42:52
자연환경파괴하는 제주신공한, 해군기지 혈세투입 결사반대!!! 제주도 SOC사업은 절대 안됨!!! 언제 통수 칠지도 모르는 제 2의 전라도이기에
119.***.***.3

청년 2013-01-11 15:55:12
첫술에 배부르랴... 스텝 바이 스텝. 때를 도모합시다
20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