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특별업무보고서 폐기물 정책 비판..."원 지사나 고희범 시장이 사과해야"

 필리핀으로 수출됐다가 반송된 쓰레기의 출처가 제주도로 드러나 망신을 사고 있는 가운데 제주도의회가 원희룡 지사와 고희범 제주시장에게 공개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 의원)는 15일 제주도 환경보전국과 제주시 청정환경국을 상대로 특별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날 도의원들은 제주도와 제주시의 환경정책과 압축쓰레기 수출 논란 등에 대해 강하게 질타하는 등 책임을 추궁했다.

쓰레기 수출 논란은 지난 12일 MBC 피디수첩을 통해 필리핀에 수출된 쓰레기의 출처가 제주시로 밝혀지며 확산됐다.

제주시는 14일 윤선홍 청정환경국장이 공식 사과하고, 재발방지 대책을 약속했다.

하지만 도의회는 고형연료를 생산하겠다고 하면서 사실상 압축쓰레기만 만들어놓은 것부터 질타하기 시작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15일 제주도 환경보전국과 제주시 청정환경국을 상대로 특별업무보고를 받았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가 15일 제주도 환경보전국과 제주시 청정환경국을 상대로 특별업무보고를 받았다.

강성의 의원(더불어민주당, 화북동)은 "고형연료 생산시설을 만든다고 38억원을 투자해 놓고, 정작 가장 중요한 건조과정이 빠졌다"며 "제대로 된 고형연료 시설이라고 할 수 있느냐"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건조공정이 빠지면 고형연료라고 할 수 없다. 그런데도 제주도와 제주시는 마치 에너지자원으로 활용한다고 도민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홍보했다"고 질타했다.  

강 의원은 "제주도에서 생산된 쓰레기는 도내에서 소각하고 매립하고 처리해야 한다. 그런계획을 수립하지 않고 안이하게 도외반출을 하다 보니 이런 문제가 생긴 것"이라고 질타했다.

박원하 제주도 환경보전국장은 "매립장이 압축쓰레기로 뒤덮이고 있었고, 매립해야 할 공구 확장을 위해서 도외 반출을 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강성민 의원(더불어민주당, 이도2동 을)은 "제주도의 환경정책을 보면 어디가서 상받고 국제행사 하고, 치적쌓기 위주로 가고 있다"며 "주민생활과 직결되는 쓰레기, 미세먼지, 녹색도시로 방향을 돌려야 한다"고 조언했다.

무소속 강연호 의원(표선면) 역시 "쓰레기 해외 반출 문제를 2017년 3월에 인지했는데 상당히 오랜시간 동안 도민을 속였다"며 "언론에서 보도를 안했더라면 그대로 지나쳤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강 의원은 "이게 과연 국장이 나와서 사과문 낭독하는 선에서 끝날 문제냐. 시장이 도지사가 나와도 모자랄 판"이라고 쓴소리를 했다.

이상봉 의원(민주당, 노형동 을)도 "해운회사에서 제주시를 상대로 소송을 했다. 소송내용을 보면 상당히 일리가 있다"며 "그럼에도 제주시는 위탁업체에 구상권 청구만을 운운하고 있다"고 꼬집했다.

특히 이 의원은 "안좋은 것은 국장에게 사과문 발표하게 하고, 조금 홍보할게 있으면 도지사나 시장이 실국장을 옆에 대동하고 보여주기식으로 하면 안된다"고 비판했다.

윤선홍 제주시 청정환경국장은 "동복 자원순환센터가 늦어지면서 궁여지책으로 압축폐기물을 생산하게 됐다"며 "도외 반출 문제는 2018년부터 직영하면서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있다. 지적한 문제는 겸허하게 수용하겠다"고 머리를 숙였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