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30일 성산 내수면 모래 갯벌 및 광치기 해변서 개최

아름다운 세계자연유산 제주 성산일출봉 앞에 펼쳐진 갯벌을 무대로 즐길 거리 가득한 조개잡이 축제가 열린다. 

오는 29일과 30일, 이틀간 서귀포시 성산읍 내수면 모래 갯벌과 광치기 해변 일대에서는 ‘제2회 성산 조개바당 축제’가 개최된다. 

다 함께 조개를 잡자는 뜻의 ‘혼디모영 조개잡게’가 부제인 이번 축제에서는 핵심 프로그램인 조개 잡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 즐길거리가 마련된다.

예부터 성산읍 지역에 내려오는 조개 잡기 전통을 널리 알리고 지키기 위해 기획된 조개바당 축제는 주민들의 자긍심을 높여 한마음으로 뭉칠 수 있도록 하고 관광객에게는 제주지역 문화를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축제에서는 갯벌체험 물품을 빌려 진행하는 조개잡이부터 제주 전통 낚시 방법인 ‘고망낚시’, 잡은 조개 중 가장 큰 조개를 선발하는 ‘내가 조개 왕!’, 미니풀장에서 진행되는 ‘조개바당 어린이 올림픽’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지역축제인 만큼 주민들이 성산읍의 전통문화를 선보이는 해녀 노래, 해녀 난타 등 무대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첫날 열리는 개막식에 앞서 아이돌 커버댄스팀의 공연과 온평리 해녀난타, 성산읍 한마음 민속회 등 무대가 펼쳐질 예정이다. 

이튿날에는 지역주민, 방문객이 함께하는 현장 즉석 노래자랑 경연대회 ‘조개바당 콘테스트’와 싱어송라이터 동주, 정서욱, 홍조밴드 등 축하 무대가 진행된다. 

주 행사장에 설치된 부스에서는 △조개바당 해양생태 전시 △꽃 모종 나눔 △조가비 환경메시지 달기 △조개목걸이 만들기 △조개 생활소품 만들기 △조개 마그네 및 그립톡 만들기 △수상레저 체험 △어린이 플로깅 및 비치코밍 아트 등 상설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또 게임 ‘포켓몬GO’를 통해 행사장에서 포획한 포켓몬과 스냅샷을 촬영하고 방문객끼리 포켓몬을 교환할 수 있는 ‘포켓몬 GO, 성산 조개바당 트레이너 센터’도 마련된다.

이 밖에도 허기진 배를 채울 마을회 먹거리 부스와 다회용컵을 지참할 경우 커피를 할인해주는 다회용컵 사용 캠페인 부스도 준비된다. 

현동식 성산읍장은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축제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해 한 여름의 추억을 가득 담아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