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예정지' 온평마을' 내셔널트러스트 '이곳만은 지키자' 선정
제2공항 예정지' 온평마을' 내셔널트러스트 '이곳만은 지키자' 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내셔널트러스트 훼손위기 자연.문화유산 10곳 발표...제주 온평마을 영예의 대상
한국내셔널트러스트가 2019 '이곳만은 꼭 지키자' 시민공모전에서 온평마을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한국내셔널트러스트가 2019 '이곳만은 꼭 지키자' 시민공모전에서 온평마을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제주 제2공항 예정지 서귀포시 성산읍 '온평마을'이 2019년 '이곳만은 꼭 지키자'는 내셔널트러스트 시민공모전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한국내셔널트러스트는 지난 22일 서울시 내일신문 강당에서 보존가치가 높지만 훼손위기에 처한 자연·문화유산 10곳에 대한 발표 및 시상을 진행했다.

내셔널트러스트는 온평마을을 '내셔널트러스트 대상'으로 선정했고, 응모단체인 제주환경운동연합에 상금 100만원 등 시상을 진행했다.

올해 17회를 맞는 '이곳만은 꼭 지키자!' 시민공모전은 한국내셔널트러스트가 주관하고, 한국환경기자클럽, 한국환경회의, 한국내셔널트러스트가 공동주최했고, 환경부와 문화재청, 산림청이 후원했다.

제주 온평마을은 ‘온평리현무암’이라는 지명을 딴 용암이 있을 정도로 지질학적으로 가치가 높은 곳으로 평가받는다. 마을 전체가 용암동굴을 만드는 파호이호이(빌레용암)용암 위에 형성돼 있고, 빌레용암이 가스 등에 부풀어 오른 ‘튜물러스’지형이 산재해 있다. 이 튜물러스 지형에 상록활엽수림인 곶자왈이 생성되면서 제주만의 특유의 경관을 자아낸다. 

온평마을은 제주 해안 중 해안선의 길이가 6km로 가장 길고 해안 방어선인 ‘환해장성’의 보전상태도 가장 양호한 곳으로 꼽힌다. 해안선을 따라 멸종위기야생생물인 ‘황근’과 ‘갯대추’ 군락도 넓게 형성돼 있다. 

한국내셔널트러스트가 2019 '이곳만은 꼭 지키자' 시민공모전에서 온평마을을 대상으로 선정했다.
한국내셔널트러스트의 2019 '이곳만은 꼭 지키자' 시민공모전에서 제주환경운동연합이 응모한 제주 서귀포시 '온평마을'이 대상으로 선정됐다.

현재 온평마을을 위협하는 요소는 논란이 일고 있는 제주 제2공항 건설이다. 마을 절반 이상이 공항건설 예정부지로 편입되었기 때문이다. 

한국내셔널트러스트는 제주 온평마을 선정 취지를 밝히면서, ‘섬 전체가 유네스코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될 만큼, 보존가치가 높아 제2공항 건설은 전국민적 관심사일 수밖에 없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미 임계치를 넘어선 제주 관광의 포화상태’와 국책기관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이 밝힌 성산포 철새 도래지와 근접성에 따른 입지의 부적합 의견’, ‘파리공항단엔지니어링(ADPi)이 밝힌 보조활주로를 이용한 교차 운영방식으로 추가 공항신설 불필요’등을 꼽으며 선정이유를 밝혔다. 

 

17이곳만은 꼭 지키자!’ 시민공모전 수상작(10개작)

상의 내용

선정작(가나다순)

수상자(단체)

부상

내셔널트러스트 대상

제주 온평마을

제주환경운동연합

상금 100만원

환경부장관상

거제 노자산

통영거제환경운동연합

상금 100만원

문화재청장상

삼랑진 철도관사촌

영남대로복원범시민추진위원회

상금 100만원

산림청장상

천안 일봉산

천안아산환경운동연합

상금 100만원

한국환경기자클럽상

부천 대장들녘

대장들녘지키기시민행동

상금 각

50만원

인천 계양들녘

인천녹색연합

내셔널트러스트상

세종 장남평야

세종환경교육센터

상금 각

50만원

세종 합강습지

세종지속가능발전협의회

소중한문화유산상

부평 미쓰비시 사택지

인천 민속학회

상금 100만원

심사위원특별상

성북동 채동선 가옥

조 영 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0 / 400
댓글 1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신순 추천순 이 기사에 달린 댓글 18
철새 2019-11-27 13:15:24
또 철새들이 떴네.
어찌 조용했나했지.
27.***.***.89

12 2019-11-27 09:30:38
제주 전체가 다 저런 풍경인데???
누가 온평리 바닷가 매립해서 공항 짓는 다고 했나요???
참 별짓 다하는구나~~~~
혼인지...인형 3개 갔다놓고 관광지래????
지난번 태풍때 인형 3개 다 자빠져 있더만 그냥 방치를 몇날몇일동안 하더니만 그걸 코걸어서 지켜달라고 하멘요???
아무거너 걸고 넘어지지 말자고요,,,,
좀 쪼잔하자나요
175.***.***.185

도민 2019-11-27 09:04:03
솔직히 2015년 전에는 거기가 온평리인줄도 몰랐음ㅋㅋㅋ 갑자기 온평리를 지켜라!ㅋㅋ 그리고 제주도의 희망과 자부심 혼인지는 쫌 아니지 않나? 제주토박인데 혼인지 들어가본적도 없 무슨 스토리도 없는 관광지. 단순 누가 과거에 혼인했던 곳이라.ㅋㅋ 그걸로 무슨 문화 컨텐츠나 만들수 있을까? 그럼 용담 도두는 자연이 없음? 거기는 기꺼이 희생하여 제주도 먹여살리는 곳임. 온평리는 그걸 안하고 싶을뿐. 갑자기 자연을 지키자 외치지 말길. 섭지코지 갈아없을땐 '온평리'가 아니니 가만히 있었찌?ㅋ 이름부터가 "이곳만은 지키자"는 얼마나 이기적인 제목인지도 모르는구나ㅋㅋ 성산포 대자연? 온평리 대자연?ㅋㅋ제주도사람들 말곤 아무도 몰라.ㅋㅋ무슨 대자연?ㅋㅋㅋ
64.***.***.98

쓰레기들 2019-11-26 23:29:05
쓰레기들 집합해서 지들끼리 밀어주네
59.***.***.12

억새왓 2019-11-26 17:15:07
제주 전지역이 온평마을만한 지형들로 이루어져 있지요.
성산2공항 부지는 대부분 촐왓 억새왓 위에 가시설덕이 대부분인 지역이라 여기에 자연환경 친화적이고 아름답게 건설되면 섭지코지 일출봉 우도의 비경과 어울어지는 세계적으로 기가막히게 아름다운 공항으로 태어나

장담컨데 내셔널트러스트대상 과는 비교가 되지않게 소문난 호주의 시드니 미항과 견주는 세계인들이 누구나 와보고 싶어하는 그런 미항으로 태어날겁니다.
220.***.***.2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