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에서 언급되는 ‘핵무장론’과 관련, 집권여당 국민의힘 차원에서 제주가 핵무기 배치 최적지라고 논의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거센 후폭풍이 일고 있다. 시민사회는 물론 정치권까지 국민의힘을 비판하고 있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도민회의)는 27일 성명을 내고 “국민의힘은 해체하라”고 수위 높게 비판했다. 

도민회의는 “제주를 핵전쟁의 전초기지로 동북아의 화약고로 만들겠다는 엄포”라며 “국민의힘 북핵위기대응특별위원회 한기호 위원장은 ‘제주 같은 경우 공항을 새로 만든다면 북한 핵을 억제하는데 필요한 대형 수송기의 이착륙이 가능한 정도까지 해뒀으면 좋겠다’며 제2공항의 군사기지화에 방점을 찍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제주해군기지에 이어 군사기지, 미군기지까지 제주에 건설하겠다는 것으로 사실상 제주 전체를 군사 요새화하겠다는 말이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대만과 중국의 갈등, 미국과 중국의 갈등 확산으로 동북아의 군사적 긴장이 점차 확대되는 상황에서 갈등에 불을 붙이겠다는 뜻으로만 읽힌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제주를 평화의 섬으로 만든다는 국가 차원의 구상과 동떨어지고, 제주를 군비경쟁의 최전선으로 만들겠다는 발상을 도무지 납득할 수 없다. 이번 논란으로 확인되는 점은 제2공항이 어떻게든 군사기지와 밀접하게 연결될 수밖에 없다는 점”이라고 꼬집었다. 

도민회의는 “제주를 핵전쟁 총알받이로 내세우는 국민의힘 계획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 또 도민사회에 공개 사과해야 한다. 핵전쟁 소용돌이에 한반도와 제주를 밀어넣는 행태를 중단하고, 진정한 북핵 문제 해결과 남북긴장을 완화해 평화의 길로 나아가기 위한 실질적인 대화와 협력을 모색하는데 노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도 “제주를 전쟁의 화약고로 만드는 핵기지화 책동을 중단하고 제2공항 계획을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제주가치는 “문재인 정부에서도 당시 정경두 국방부장관이 제2공항 공군기지 활용 가능성을 거론한 바 있다. 집권여당에서 공군기지도 모자라 핵 군사기지화하겠다는 구상이 나온 것은 제2공항의 미래를 재확인시켜 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국민의힘은 군사기지, 핵기지화 구상을 즉각 철회해 도민들에게 사과해야 한다. 오영훈 제주도지사와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3명도 제2공항 백지화를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 제2공항을 막아 평화의 섬 제주를 지키기 위해 도민과 함께 싸울 것”이라고 천명했다. 

정의당 제주도당도 “제주를 군사기지화하겠다는 국민의힘은 지금의 작태를 당장 멈춰라”라고 같은 목소리를 냈다. 

정의당은 “제주를 한낱 군사적 전략기지로 대상화한다는 점에서 가히 충격적이다. 제2공항을 순수 민간공항이 아니라 미국 전략폭격기의 이·착륙이 가능한 활주로로 건설하겠다는 언급 등은 군사공항으로 겸할 수 있다는 얘기”라며 “정의당과 시민사회가 제기해 온 우려가 사실이었다는 것을 재확인시켜 줬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힘은 ‘평화의 섬’ 제주를 ‘전쟁의 섬’으로 만들것인가. 남북관계를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국민과 도민을 보호해야할 책임이 있는 정부와 집권여당은 도민을 죽음으로 내모는 지금의 작태를 당장 멈출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날을 세웠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