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동물테마파크 조감도
제주동물테마파크 조감도

제주동물테마파크 개발 논란과 관련해 모기업으로 알려진 대명소노그룹이 공식적인 반대 입장을 표명해 향후 사업추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대명소노그룹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입장문을 최근 제주도 투자유치과와 제주동물테마파크 반대대책위원회, 추진위원회, 람사르습지위원회에 각각 전달한 것으로 8일 확인됐다.

제주동물테마파크는 박춘희 대명소노그룹 회장의 장녀인 서경선씨가 이끌고 있다. 서씨는 대명측이 제주동물테마파크 지분을 인수한 2016년부터 사업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명소노그룹은 입장문에서 제주동물테마파크은 그룹과 전혀 관련이 없고 서경선 대표 개인의 목적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더 나아가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에 대해 사업 초기부터 지금까지 1%도 동의하지 않고 반대하고 있다며 서 대표 독단적인 사업임을 재차 강조했다.

대명소노그룹은 “제주동물테마파크 임직원이 대명소노그룹 명함으로 도청과 언론, 선흘주민들에게 활동한 사실이 확인됐다. 이를 지속할 경우 법적 조치까지 하겠다”고 경고했다.

이어 “제주동물테마파크에 지출된 대여금 회수를 위해 회수 절차에도 나섰다”며 “그룹의 금전, 이미지 훼손 등 어떠한 형태로든 피해가 있으면 그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반대책위원회에 따르면 제주동물테마파크는 관계회사 주식을 담보로 소노호텔앤리조트와 대명스테이션을 상대로 1270억원을 차입해 사업자금으로 활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반대책위원회는 “대명소노그룹의 반대 입장 표명과 자금지원 중단으로 사실상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의 자금 확보는 어렵게 됐다”고 평가했다.

반대대책위는 “제주동물테마파크는 마을주민을 상대로 한 무책임한 소송과 고발을 취하하고 사과해야 한다”며 “원희룡 도지사도 사업 변경 승인을 불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동물테마파크는 제주시 조천읍 선흘리2리 58만㎡부지에 총사업비 1670억원을 들여 사파리형 동물원과 숙박시설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원 지사는 11월15일 이른바 송악 선언의 후속조치로 “사업자 측이 지역주민과 람사르습지위원회와의 진정성 있는 협의 없이는 사업변경을 승인할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제주의소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